등산&트레킹&하이킹&여행

통영 욕지도 대기봉~천왕봉&천황산(새천년기념탑~여객선터미널)

통영시 최남단 바다에 위치한 욕지도는 해상 국립공원인 한려수도의 끝자락에 흩어진 9개의 유인도와 30개의 무인도를 거느리고 있는 욕지면의 본섬이다.

통영항에서 직선거리로 27km, 뱃길로는 32km쯤 떨어진 바다 위에 연화도, 상노대도, 하노대도, 두미도, 초도 등과 함께 연화열도(蓮花列島)를 이루고 있다.

욕지(欲知)라는 섬의 이름은 선문답에서나 나옴직하다.

‘알고자 하거든’이라는 뜻으로 풀이되는 이 섬은 한때 사슴이 많아 녹도(鹿島)라 불리기도 했다.

1887년(고종 24) 비로소 사람이 거주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도기념물 제27호인 욕지도 패총은 신석기시대 조개무지 유적지로 사람이 살았음을 증명한다.

욕지를 찾는 방문객에겐 바다관광에 덤하여 천황산 등산코스를 추천한다.

연화도에서 배를 타 욕지도에 도착해 요금 1,000원을 주고 버스를 타고 가 새천년 공원에서부터 산행을 시작하여 대기봉을 거쳐 천황산 정상에 도착하였는데 정상에는 군사시설이 들어서 있어서 접근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아쉽지만 눈으로만 구경하고 임도를 타고 하산하였는데 고작 시간이 14:00였다.

나가는 배시간이 16:30이라 2시간 30분을 지루하게 기다리다 배를 타고 통영항으로 나왔다.

▣ 산행일자 : 2022. 5. 24(화)

▣ 산의이름 : 대기봉(355.0m), 천왕봉&천왕산(393.5m)

▣ 행정구역 : 경상남도 통영시

▣ 기상상황 : 맑음

▣ 참여인원 : 정기산행

▣ 산행코스 : 새천년기념공원~대기봉~천왕봉&천왕산~욕지항 여객터미널

▣ 산행거리 : 4.7km(Gps 측정 기준)

▣ 산행시간 : 1시간 27분 소요(휴식시간 6분 포함)

▣ 교통수단 : 산악회 40인승 버스

▣ 산행지도 및 Gps 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