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일: 2024. 9. 2(화). 08:00
■동행자: 4명
■산행코스: 한수제~금영정~낙타봉~노적봉~국립나주숲체험원 옆 오솔길~한수제(원점회귀)
■산행거리/소요시간: 9.4km/4시간 4분(휴식시간 54분 포함)
■맨발산행지 조건: 적정(일부구간 포장도로 신발지참 요)

■산행지 개요
○57년 만의 개방 나주 금성산 노적봉
금성산은 해발 450미터의 낮은 산이지만 평야와 낮은 언덕이 많은 나주에서는 가장 높은 산이다.
나주의 서쪽 능선을 구성하고 있는 금성산은 일찍부터 우리나라 최고의 명당이 있다고 소문난 나주의 진산이다.
금성산은 고려왕실과 관련이 깊은 신령스런 산이기도 했다.
고려 왕실은 다른 지역보다 나주를 특히 우대하는 정책을 펴왔다.
고려조정은 전국에 있는 10개의 신령스런 산에서 매년 제사를 올렸는데, 충렬왕은 금성산에는 정녕공이라는 작호를 내려 제사를 지내게 했다.
이후 금성산은 전국 8대 명산으로 인정받게 된다.
금성산은 그 자락과 계곡마다에 나주인의 역사와 이야기들을 품고 있다.
영산강이 나주의 어머니라면 금성산은 나주의 아버지 같은 산이다.
금성산은 수많은 나주의 인물을 낳았고, 적의 침입으로부터 나주 백성들을 안전하게 보호했다.
-나주시청 홈페이지-

○ 나주 금성산 451m
금성산은 전라남도 나주시에 위치해 있는 산으로서, 나주의 진산이다.
전체적인 산세는 능선이 남북으로 뻗어있으며, 4개의 봉우리가 우뚝 솟아있는데, 정상은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예로부터 우리나라 최고의 명당지대였고, 호남의 3대 명촌이며, 조선초기 집현전 학사인 신숙주의 고향이기도 하다.
조망도 무척 우수하여 사방으로 영산강, 나주평야, 동쪽으로는 무등산, 남쪽으로는 월출산, 북서쪽으로는 불갑산 등 막힘이 없다.
그리고 정상부에는 백제 때 쌓은 금성산성이 있으며, 남쪽기슭에는 서기 661년 원효대사가 창건한 보문사가 있다.
현재 보문사 대웅전은 문화재자료 87호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645종의 자생식물이 있으며, 야생난 서식지로도 유명하다.
더불어 고려 이후 국가에서 산신제를 지내던 신령스러운 산이었으며, 민간신앙지로도 유명하여 5개의 사당이 있었다고 한다.
이로 인해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전국 8~11대 명산으로 꼽혔다고 한다.
금성산이라는 이름은 "비단 금, 재 성"자인데, 나주의 옛 지명인 금성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나주 금성산
금성산은 나주의 진산이다. 백제 초기부터 서남단 행정의 요충지였던 2천 년 고도 전남 나주시에 산자락을 바짝 드리우고 서북쪽으로 서있다.
전국 산 중 시가지와 가장 가까운 산의 하나로 해발 250~350m 높이의 아기자기한 봉우리들을 20여 개나 거느리고 있다.
그 봉우리 중 하나를 1시간이면 오를 수 있어 시민들에게 아주 친근한 산이다.
그러나 주능선은 남북으로 장장 12~13km나 뻗어 있어 중량감 있는 능선종주산행을 즐기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한수제에서 출발하여 되돌아오는 8.7km 거리의 코스 들머리가 1번 국도변에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금성산 정상에 올라서면 나주 시가지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동쪽으로는 나주평야가 시원스럽게 펼쳐지고 광주 무등산도 마주친다.
먼발치로 긴 역사와 다양한 문화를 실어 나르던 영산강의 구불구불한 물길과 나주평야의 젖줄로 흐르는 모습이 손금처럼 잡힌다.
금성산의 최고봉인 정령봉은 해발 450.3m로 나주평야에서 가장 높고 서쪽 노적봉, 남쪽 다복봉, 동쪽 오도봉과 함께 산 정상부를 이룬다.
산 정상에는 백제시대 왕실에서 제수용품을 보내 나라의 안녕과 발전을 기원하는 제를 지내던 금성산사가 있었고, 민간신아의 중심지였던 다섯 군데의 사당이 있었다. 고려와 조선시대에 금성산은 전국의 8대 명산 혹은 11대 명산으로 꼽혔다.
금성산 남쪽 부분의 월정봉(271.8m)~장원봉(261m)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나주시내를 두 팔로 포근하게 안는 형세다.
정상부~매봉(338.8m)~옥산(334.9m)~망산(270.8m)으로 이어지는 남북 주능선은 병풍산이란 별명으로 불린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바라보는 주능선의 지형은 큰 용이 구불구불하게 용틀임하며 힘차게 오르다가 최정상 정령봉에서 고개를 쳐든 다음 영산강물을 먹기 위해 남쪽으로 머리를 내민 형세다.
그래서 풍수가 들은 조선시대에 손꼽히는 명당이 금성산에 있고, 호남 3대 명촌으로 꼽히는 금안리가 있다고 전한다.
호남정맥에서 갈라진 영산북기맥은 허리 부분에 속하는 영광 태청산(593.3m), 함평 모악산(347.8m)을 거쳐 금성산 북쪽 줄기인 망산과 옥산으로 이어진다.
금성산 정상에서 서쪽으로는 신걸산(368m)이, 남쪽으로는 제신산(125m)이 갈래를 쳤다.
금성산은 야생난 자생지로 유명하며 야생차밭도 숨어있다.
최근 자생식물 분포조사 결과 금성산은 645종이나 되는 자생식물이 자라는 걸로 확인돼 식물의 보물창고다.
특히, 환경부가 특정야생 식물로 지정한 보춘화와 분취, 동백나무, 변산반도 이남에만 분포하는 호랑가시나무 등도 자생하고 있다.
금성산 산행의 시작은 1번 국도변. 한수제, 경원유원지와 다보사로 빠지는 나주시 외곽도로 바로 옆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한수제 반나절 일주코스를 택하는 것이 가장 손쉽고 좋다.
주차장 앞에 세워진 두 개의 목장승이 특이한 인상으로 등산객을 반긴다.
잘 다듬어진 등산로와 위로 쭉쭉 뻗은 소나무숲이 상쾌하며 군데군데 '금성산 가꾸기 시민연합', '나주사랑 시민회'와 나주시청의 금성산을 가꾸기 위한 정성스러운 노력들이 계속 이어진다.
낙타봉에서 정상에 이르는 길은 1966년 이래 국가시설이 들어선 후 통제되고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금성산 되찾기 운동'이 9년째 이어져 정상 부분이 몇 차례 한정적으로 개방되고 있다.
낙타봉에서 신라 원효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다보사까지는 2km. 일제강점기 이후 임제종의 법맥을 꾸준히 이어온 사찰로 문화재자료 87호인 대웅전이 있다.

○금성산이란?
나주의 진산(鎭山)입니다. 금성산의 높이는 451m이며, 4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쪽 봉우리는 노적봉(露積峰), 서쪽 봉우리는 오도봉(悟道峰), 남쪽은 다복봉(多福峰), 북쪽은 정녕봉(定寧峰)이라 불립니다.
또한 금성산에는 금성산성이 있어 군사요새 기능도 하였던 곳인데 지금은 공군 방공포대가 있어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있습니다.
매년 1월 1일에는 정상에서 해맞이 행사와 페어데이 행사를 개최하여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기도 합니다.
금성산은 고려시대부터 국가에서 산신제를 지냈던 영산(靈山)으로서 매년 봄가을이면 나주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모여들어 한 해의 풍년과 태평함을 기원하였던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금성산에는 5개의 사당이 있었던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비록 현재는 없어졌지만 산 정상에는 상실사(上室祠), 중턱에는 중실사(中室祠),산 기슭에는 하실사(下室祠)와 국제사(國際祠)가 있었으며, 성안에도 이조당(爾朝堂)이 있어 금성산이 신령스러웠음을 알게 해 줍니다.
그리고 금성산의 산신은 '금성대왕(錦城大王)'이라 불리는데, 현재에도 이 신을 모시는 무당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의 기도터로도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금성산의 형성과 정맥
금성산은 나주의 진산으로 옛부터 영산강과 함께 나주의 상징이었으며, 담양 추월산에서 빗재로 내려오다가 장성삼계면 고성산, 깃재, 태청산을 거쳐 함평군 월야면 월악산으로 내려와 광산구 대산동대봉, 망산, 옥산을 거쳐 온 힘을 다해 금성산으로 쳐든 용맥은 남쪽으로 내려와 영산강 물을 마시기 위해서 머리를 내밀고 있는 형국을 하고 있다.
조선의 실학자 이중환의 택리지에는 나주는 금성산을 등지고 영산강을 두르고 있어 읍의 지세가 한양과 비슷하기 때문에 옛부터 이름난 인물이 많다고 기록해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작은 한양, 즉, 소경(小京)이라 했고 인근고을 주민들이 서울대신 구경을 했다고 한다.
나주서북쪽 능선을 구성하고 있는 금성산은 일찍부터 우리나라 최고 명당이 있다고 소문난 산으로 그 품 안에 호남의 3대 명촌의 하나인 금안동(金鞍洞)을 안고 있다.

○금성산의 역사적 사실
금성산은 군사적 요충지로써 금성산성이 있었으며, 호남의 3대 명촌인 금안동을 품고 있는 금성산은 역사적으로 큰 사건들과 관계가 있는 산이며 많은 인물들을 낳은 산이다.
고려시대 이후로 전국의 8 명산, 혹은 11 명산에 속하는 금성산은 산 정상에 금성산성이 있었다.
금성산은 호남평야의 생산되는 식량으로 군량미를 공급코자 견훤과 왕건의 싸움의 격전지였다.
고려현종이 거란의 2차 침입으로 개경이 함락되자 서기 1011년 나주로 몽진, 10일간 머문 곳이다.
1237년에 김경손이 전라도 지휘사가 되어 이연년형제가 난을 일으켜서 나주를 공략할 때 김경손이 금성산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적을 토벌하였다.
1270년(고려원종 11년) 진도에 진을 치고 있던 삼별초가 호남을 장악하기 위해 나주를 공격(원종 11년 1270년)했으나 나주의 관민이 금성산성에 들어가 저항하자 7일 동안 공격에도 불구하고 나주를 빼앗지 못하고 물러났다.
또 여몽 연합군이 삼별초를 진압하기 위해 나주에 와서 김 방경이 나주금성산신에게 승리를 위한 기원제를 올리고 삼별초를 진압했다.
동학농민전쟁 때 동학군은 호남 53개 고을을 점령 집강소를 설치하고 나주를 접수하려고 금성산 기슭에 진을 치고 나주성을 공격했으나 금성산성에서 완강히 저항하는 관민에게 실패했다. 전봉준은 잡혀 한양으로 압송하고, 동학군은 나주(나주초교)에서 처형되었다
이와 같이 금성산은 나주를 지키는 진산이며, 역사적으로 나주를 공략하여 접수하지 못하면 언제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실패했다.

○금성산은 나주를 빛낸 큰 인물들의 탯자리
금성산이 낳은 역사의 인물로는 고려 태조 왕건의 둘째 부인인 장화왕후를 낳았으며, 그의 소생으로 흥룡동에서 고려 2대 혜종을 낳았고, 조선초의 정치가이자 학자였던 신숙주는 노안면 금안리에서, 임란 의병장 김천일 선생은 흥룡동에서, 호방한 풍류시인 백호선생은 다시면 회진에서 출생했으며 이들은 금성산의 정기를 받고 태어나 금성산을 오르내리며 호연지기를 키웠다.

○금성산은 민족의 성산이자 민간신앙의 중심지
고려 충렬왕 이후 조선시대까지 금성산은 전국 8대 명산, 또는 11대 명산 중 하나로 왕실에서 제수용품을 내려 나라의 발전과 안녕을 기원하던 곳이다.
또한 민간신앙의 중심지이기도 해 산신을 모시는 사당이 5(상실사. 중실사. 하실사. 이조당. 국제사) 곳이나 되었다. 태조왕건이 고려건국의 굳건한 토대가 되었던 나주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금성산신을 호국백(護國白)으로 봉한 바 있고, 거란의 2차 침입으로 개경이 함락되자 현종이 몽진(1011년)하여 금성산신에 의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삼별초까지 물리치게 되자 고려왕실은 금성산신을 더욱 신뢰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해 "신동국여지승람"에서는 충렬왕 3년(1277년) 금성산사의 산신이 무녀의 꿈에 나타나 말하기를 "진도와 탐라에 있던 삼별초군을 토벌할 때 신통력으로 크게 도움을 주었는데 장병들만 상을 주고 나(금성산신)를 빼놓은 것은 잘못된 것이다. 내게도 정녕공(定寧公)의 봉작을 주어야 한다. 만일 내 말을 거역하면 큰 재앙을 내릴 것이다."라고 주장을 했다.
그리하여 나주사람 보문각 대제 정 가신이 "충렬왕에게 건의하여 정녕공의 작호를 내리고 나주 녹미(祿米)중에서 5석을 사당에 주었고 또 봄과 가을에 왕이 향과 축문과 돈, 비단을 내려 제사 지내게 했다. 조선왕조에서도 전례에 따라 봄과 가을에 향과 축문을 내리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 금성산 산신은 왕건이 견훤과 나주에서 격전하다가 한때 패하여 영산강을 건너려고 하는데 강에 물이 가득 차서 건널 수가 없어 물이 빠지기를 기다리다 잠이 들었는데 금성산산신이 현몽하여 "무엇하고 있느냐?. 물이 빠졌으니 빨리 강을 건너라"하여 잠에서 깨어나 강을 바라보니 강물이 빠져있었으므로 진군을 수습하여 강을 건너니 견훤의 부대가 공격했으나 강물이 다시 가득하여 견훤부대는 바라만 볼뿐 공격하지 못했다 한다. 그래서 이곳을 후세사람들은 몽탄(夢灘) 강이라 했다 한다.

■나주 맛집
○나주곰탕 하얀 집
○주소 : 전남 나주시 금성관길 6-1 곰탕, 설렁탕
나주곰탕 하얀 집은 전남 나주시 금성관길 6-1에 위치한 유명한 나주곰탕 맛집입니다. 110년 전통을 자랑하는 원조 나주곰탕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새벽부터 가마솥을 달구며 최상의 재료와 정성을 담아 오랜 기다림으로 끓여내는 나주곰탕은 정말로 맛있다고 합니다. 하얀 집에서는 대표적인 메뉴로 곰탕, 수육곰탕, 수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곰탕은 11,000원, 수육곰탕은 13,000원, 수육은 38,000원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소주는 4,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나주곰탕 하얀 집은 고객들에게 전통의 맛을 선사해 주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행후기
○맨발 산행
○무더운 날씨
○맨발 회원 영식님도 참석
○수육과 나주곰탕으로 점심식사
○목포에 와서 뒤풀이 후 해산
■나주 금성산 맨발길

■금성산 등산지도


■산행기록



■산행사진










































































'등산·여행·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포 유달유원지 맨발걷기 (0) | 2024.09.05 |
---|---|
목포 양을산 맨발걷기 (0) | 2024.09.05 |
무안 망운면 피서리 프레종찻집 아래 황토해변에서 어싱 (0) | 2024.09.02 |
무안 프레종 찻집에서 차 한잔 (0) | 2024.09.02 |
무안 현경 양정식당 운저리회무침보리밥과 망운 막걸리 (0) | 2024.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