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여수 정유회 모임

코스: 보성녹차휴게소~대풍마차~스타벅스~화양조발대교~둔병대교~낭도대교~적금대교~섬섬길카페~팔영대교~장흥휴게소

대풍마차에서 전어회 코스 요리로 점심식사를 하였는데 손님들이 많았다.

선상카페에서 커피를 마실려고 갔는데 오늘이 쉬는날이어 옆 스타벅스로 갔다.

스타벅스에서 아이스아메리카노 한잔씩 마시고 담소를 나누었다.

웅천친수공원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낭도쪽으로 가면서 드라이브

화양대교

낭도대교

낭도터널

섬섬길카페에서 차한잔씩 더하고 아쉬운 작별

팔영대교

고흥 영남과 적금도를 잇는 팔영대교는 고흥에서 여수로 진입하는 첫 번째 다리로서 관문성과 상징성을 고려하여 아름다운 "단경간 타정식 현수교로 만들어졌다. 왕복 2차로로 12년의 공사 기간이 소요되어 2016년에 개통되었다. 교량의 길이는 1,340m, 폭은 13.0m이며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를 나타내는 경간장의 길이는 850m로 설계된 현수교이다.

낭도대교

둔병도와 낭도를 연결하는 연도교이다. 국내 최장 경간(170m) "PSC(prestressed Concrete) 박스거더교" 이다. 다리의 연장은 640m, 폭 12.5m, 왕복 2차로이며 점증적 경간 구성(150m+170m+150m) 으로 주항로 시인성 확보 및 리듬감 있는 경관을 연출하여 운전자 시점의 수려한 다도해 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개방감을 확보하였다.

화양조발대교(조화대교)

화양면 장수리에서 화정면 조발도를 잇는 다리이다. 다이아몬드형 2주탑으로 "3경간 연속 콘크리트 사장교"이며 국내 기술력으로 세계 최상급 사장교로 만들어졌다. 주탑의 높이는 170m이며 다리 길이는 854m이다. 경관 콘셉은 가연지교로 섬으로 향하는 미래의 길을 열어 아름다운 인연을 이어가는 아름다운 다리이다.

화태대교

여수 돌산과 화태도를 잇는 화태대교는 총 길이 1,345m의 사장교이다. 주탑 높이가 130m에 달해 특수철강으로 이루어진 주탑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주경간도 500m로 대한민국의 사장교에서 인천대교, 부산항대교에 이어 세 번째로 길다. 2028년 백야~화태 구간이 완공되면 여수 도서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해상 드라이브 코스를 즐길 수 있다.

둔병대교

화정면 조발도와 둔병도를 잇는 연도교이다. 여자만의 섬과 떠오르는 조발의 태양 형상을 담은 지역의 상징적 교량이며 독창적이고 조화로운 "V각 원형 일주탑 비대칭 사장교"로써 교량박물관에 차별화된 교량으로 아름다운 곡선미와 수려한 외관, 조형미가 최고인 세상에 없던 다리로 만들어졌다. 다리 길이는 990m, 폭 12.05m이다.

적금대교

화정면 낭도와 적금도를 잇는 아치형 연도교이다. 길이 470m, 폭 12.5m이며, 주변 경관과 다도해 섬들과의 조화성을 고려하여 아름다운 "중로 아치교로 만들어졌다. 아치교란 아치형 구조물에 다리의 상판을 지지하는 다리이며, 미관이 수려하여 예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던 교량형식으로 고대 로마 시대부터 돌로 건설되어 온 오래된 양식이다.

백아대교

 여수와 고흥을 잇는 교량 중 첫 번째 건설된 다리이며, 여수 화양과 백야도를 잇는다. 하얀 철근 구조로된 백야대교는 마치 커다란 공룡의 등갈비를 연상하게 한다. 길이는 325m, 폭은 12m이다. 주탑 없이 아치로 상부를 지탱하는 아치형 다리로 건설되었다. 백야도는 섬 관광의 중심지로 교량으로 연결되지 않는 주변 섬들로 가는 여객선이 출발한다.

장흥휴게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