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메기매운탕

고서방 추어탕집에서 형님 부부와 함께 메기매운탕으로 오찬(47,000원, 공기 별도 1,000원, 소주 4,000원)을 하였다.

메기는 메기목 메기과에 속하는 민물고기이며 고양이와 같은 수염으로 인해 영어로는 "catfish"라고 하고 성질이 따뜻하고 메기의 한약명 중 조어라는 이름은 민물고기 중 가장 맛이 좋다는 뜻이며, 실제 조선시대에는 대궐과 고관에게 올리는 진상품으로 쓰였을 정도로 맛이 뛰어나다고 한다.

 

특히 다른 어류에 비해 철분 함량이 많고 지방이 적으면서 질 좋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보양식으로 우수한 식품이다. 메기 성분을 살펴보면 지방1.2g, 칼슘 39mg, 수분, 인, 단백질 16.8g , 철분 2.7mg,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있다.

 

메기는 칼로리와 나트륨이 적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 건강한 지방, 비타민 및 미네랄로 가득 차 있다. 메기는 다양한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영양소 밀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된다. 실제로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메기의 효능

1. 단백질

단백질은 식단의 주요 에너지 원 중 하나이다. 또한 조직과 근육을 만들고 복구하는 역할을 하며 많은 호르몬, 효소 및 기타 분자의 구성 요소 역할을 한다. 메기 100g의 1회 제공량은 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32~39%를 제공한다.

 

비교를 위해 동일한 연어 섭취량은 일일 단백질 요구량의 약 절반만 제공하지만 230칼로리가 넘는다. 이에 반해 메기는 105칼로리를 제공한다. 메가와 같은 영양이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은 포만감을 높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오메가 3 지방산 함유

미국 농무부는 매주 최대 227g의 생선 또는 기타 해산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이 권장 사항의 한 가지 이유는 메기와 기타 해산물이 다른 식품보다 더 많은 오메가 3 지방산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오메가 3 지방산은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오메가 3 지방산은 심지어 기억 상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우울증을 포함하여 치료 신경 및 정신 상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오메가 3은 골격근 강도, 심장 건강, 심지어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의 군집과도 관련이 있다.

 

1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23건의 연구에 대한 검토에서 생선을 섭취하면 전반적인 사망 위험이 낮아지고 매일 200mg의 오메가 3을 섭취할 때마다 사망 확률이 7% 감소한다.

 

신체는 스스로 오메가 3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식단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메기는 오메가 3를 제공하지만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보다 지방산을 적게 제공하는 지방이 적은 생선입니다

 

3. 비타민B12

메기 100g은 비타민B12의 최대 121% 제공하는데 비타민B12가 부족한 사람들이 많다. 이 비타민이 많은 생선은 많지만 메기는 특히 뛰어난 공급원이다. 적절한 비타민 B12 수치는 정신 건강 개선, 심장 질환 예방, 빈혈 예방 및 치료 등 여러 잠재적 건강상의 이점과 관련이 있다.

 

4. 영양만점단백질, 철분 칼슘 가득

셀레늄, 인, 티아민, 칼륨, 오메가-3 지방산 등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다. 특히 비타민 B12는 DV가 121%나 되어 강력한 항산화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준다. 때문에 메기 한 마리에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만 첨가하여 함께 끓여 먹으면 그 한 그릇만으로도 골고루 영양이 잡힌 최고의 보양식으로 즐기실 수 있다.

 

★단! 몸에 열이 많은 분은 섭취량을 제한(일반인의 경우 하루 한 마리가 적정)하여 주의하시는 것이 좋음

 

5. 원기회복에 탁월

메기의 피부를 만지면 끈적~ 끈적거리는 진액을 만져보실 수 있다. 이것에 바로! 강력한 항균 펩티드 성분으로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정력을 보강하는 스테미너의 역할을 한다. 출산 직후 산모, 성장기의 어린아이! 수술을 마친 환자 등 원기회복이 필요하신 분들이 드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6. 이뇨작용활발

동의보감에는 "메기는 이뇨작용이 탁월해 몸이 부었을 때 메기탕을 먹이며, 메기의 침은 당뇨병에 좋다"라고 기록돼 있기도 하다. 더울 때 얼큰하게 메기매운탕을 먹으면 노폐물이 땀과 소변으로 빠지게 되는 것이다.

7. 성인질환에 효과

메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8. 활력 증진

메기의 풍부한 영양성분은 자양강장 및 활력 증진에 특히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남성들의 정력강화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9. 혈액순환

비타민A, C, E 등의 여러 비타민 성분들과 함께 풍부한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 및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순환에 효과가 크다고 하는데 이렇게 혈행이 개선되는 작용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10. 뇌 건강

메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리놀렌산과 오메가 3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뇌의 혈액순환을 도와 뇌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 및 노년층의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11. 허약체질개선

풍부한 단백질과 여러 영양성분이 함유된 메기는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풍부한 철분 성분으로 빈혈을 개선하는데도 좋고 코피가 자주 나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메기 부작용 및 주의사항

메기의 부작용은 따로 크게 알려진 바 없지만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들이 있는데 메기와 멧돼지 고기를 함께 먹으면 구토와 설사를 할 수 있으며 메기와 쇠간을 같이 먹을 경우 풍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메기매운탕과 추어매운탕은 사전 예약이 필수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모샤브샤브  (0) 2022.08.25
메기탕  (0) 2022.08.20
김치콩나물국밥  (0) 2022.07.30
짱뚱어탕  (0) 2022.07.21
장어탕  (1) 2022.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