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영광 물무산 행복숲

영광군은 물무산 행복숲 맨발 황톳길을 2018년 3월 개장했다. 처음에는 폭 3m, 길이 2km 전체 구간이 황톳길이었는데, 이용객 행태를 분석해 질퍽한 구간 0.6km를 제외하고 마른 황톳길 1.4km 구간만 운영하고 있다.

매일 송풍기로 길 위의 낙엽을 불어내고 매주 한 차례 황토를 뒤엎으며 해마다 두 차례 좋은 품질의 황토를 보충하는 등 황토길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황톳길 입구에서 보랏빛 꽃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맥문동을 심은 데 이어 올해는 걷는 즐거움을 더해주기 위해 황톳길을 따라 상사화를 심었다. 영광군은 맨발 황톳길 중 질퍽한 구간은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폐장하고 마른 황톳길만 운영한다.

영광 물무산 행복숲

숲 속 둘레길 10km, 질퍽질퍽 맨발 황톳길 2km, 유아숲체험원, 물놀이장, 편백명상원 2개소, 소나무숲 예술원, 가족명상원, 하늘공원, 등산로 3.5km, 운동기구가 조성되어 있는 종합산림복지숲입니다.

숲속둘레길
전 구간이 흙길이며, 경사가 없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10km 순환형 숲길! 2시간 10분, 1시간 40분, 1시간 30분 등 다양한 코스로 즐기는 숲속 둘레길.

질퍽질퍽 맨발 황톳길
미생물이 풍부한 질 좋은 황토를 사용해 부드럽고 푹신한 2km 황톳길! 신발을 벗고 질퍽한 황톳길을 맨발로 걸으며 몸과 마음이 치유되는 힐링 공간.

유아숲체험원, 물놀이장
지하암반수를 이용한 깨끗한 물놀이장과 숲해설사와 함께하는 다양한 숲 속 이야기. 미로원, 타임캡슐, 짚라인, 통나무, 토굴, 움막놀이 등 아이들이 맘껏 뛰어노는 숲 속 힐링 캠프.

[출처] 영광군청

물무산 행복숲

한국관광공사 비대면 관광지로 선정된 물무산 행복숲은 숲속둘레길 10km, 질퍽질퍽 맨발 황톳길 2km, 유아숲체험원, 물놀이장, 편백명상원 2개소, 소나무숲, 예술원, 가족명상원, 하늘공원, 등산로 3.5km, 운동기구가 조성되어 있는 종합산림복지숲이다. 특히 물무산 뒷편에 위치한 맨발 황톳길은 황토의 건강함과 질퍽거리는 재미를 느끼며 힐링할 수 있으며 질퍽한 황톳길 0.6㎞와 마른 황톳길 1.4㎞로 구성되어 이용자의 편의에 따라 맨발로 질퍽한 길과 마른 황토 길을 선택하여 걸을 수 있다.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물퇴봉

전라남도 영광군의 남동부에 위치한 산이다(고도:259m). 영광읍의 남동부 학정리에 인접한 산지로 노인봉과 함께 남동부의 장벽을 이룬다. 수원이 풍부하여 영광 저수지를 이루고 이 물은 남서류하여 불갑천으로 흘러들어가 서해로 유입된다. 서해안고속도로가 영광 1 터널로 지나간다.

『대동지지』에 "수퇴산(水退山)이 동쪽 3리에 있다."는 기록이 있고, 『영광속수여지승』에 "수퇴산(水退山)은 동쪽 2리에 있고 마점산(磨岾山)의 서쪽 산록에 있다."라고 수록되어 있다. 이들 지명은 모두 물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1872년 지방지도』(영광)에도 읍성 가까이 수퇴산이 묘사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영광)에는 묘장면(猫長面, 현 묘량면)의 영촌 좌측에 산이 있다고 하였으며, 현 읍내인 동부면 교촌 뒤에 물무산과 수퇴봉(水退峰)이 기재되어 있다.

[출처] 한국지명유래집 전라 · 제주 편 지명

물무산

물무산은 편안한 산책길을 걷듯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오를 수 있는 산으로 정상에는 팔각정이 있어 영광읍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등산로 3.5km 구간에 대해 계단정비, 등의자와 로프설치, 운동시설 등이 설치되어 많은 군민들이 여가 선용과 건강을 위해 찾고 있는 산이다.

[출처] 영광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