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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여행

영달산이라 불리던 목포의 상징 유달산


 

 

노령산맥의 큰 줄기가 무안반도 남단에 이르러 마지막 용솟음을 한 곳, 유달산은 면적140ha, 높이 228.3m로 그리 높지는 않지만 노령산맥의 맨 마지막 봉우리이자 다도해로 이어지는 서남단의 땅끝인 산이다.

 

유달산은 옛부터 영혼이 거쳐가는 곳이라 하여 영달산이라 불리웠으며 도심 속에 우뚝 솟아 목포시와 다도해를 한눈에 굽어보며 이곳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예혼을 일깨우고 있다. 


 '호남의 개골' 이라고도 하는 유달산에는 대학루, 달성각, 유선각 등의 5개의 정자가 자리하고 있으며, 산 아래에는 가수 이난영이 부른 '목포의 눈물' 기념비 등이 있다.

 

1982년 발족된 추진위원회의 범시민적인 유달산 공원화 사업으로 조각작품 100점이 전시된 조각공원과 난공원 등이 조성되어 볼거리가 많으며 산 주변에 개통된 2.7km의 유달산 일주도로를 타고 달리며 목포시가와 다도해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영혼이 심판을 받는다 하여 이름 붙여진 해발 228m의 일등바위(율동바위)와 심판 받은 영혼이 이동한다 하여 이름 지어진 이등바위(이동바위)로 나뉘어진 유달산은 갖가지 기암괴석과 병풍처럼 솟아오른 기암절벽이 첩첩하며 그 옛날 소식을 전하기 위해 봉수를 올렸던 봉수대와 달성사, 반야사 등의 전통사찰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임진왜란 때 이엉으로 바위를 덮어 아군의 군량미처럼 가장해 왜군의 전의를 상실케 하였다는 이순신 장군의 설화가 전해오는 노적봉을 비롯하여 유선각, 오포대 등 역사상 의미 있는곳이 많으며, 특히 유달산에는 이곳에서 멸종되면 지구상에서 영원히 소멸되는 왕자귀나무가 서식하고 있다.

 

정상에 올라서면 다도해의 경관이 시원스레 펼쳐져 있고 그 사이를 오가는 크고 작은 선박들의 모습이 충분히 아름다운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시키는 목포의 뒷산 유달산. 그 위에서 바라보는 다도해의 일몰이나 목포항의 야경은 이곳을 찾는 이들의 가슴 속에 오래도록 남을 것이다.

 

목포해상케이블카는 유달산과 고하도를 연결하는 국내 최장인 3.23㎞이다. 북항스테이션을 출발한 후 유달산 일등바위 옆을 통과, 유달산 스테이션에서 정차한 후 바다건너 고하도스테이션까지 왕복 운행한다.  

해상구간 지주를 없애기 위해 155m의 육상지주를 설치했으며, 지주간격 961m로 세계에서도 유래가 없는 지주 최고 높이와 최대 지주간격으로 시공됐다.   

목포해상케이블카가 개통하기 까지 우리나라 케이블공사에서는 처음으로 세계적인 기술자 크리스탈 샤펠로 등 6명이 2달간 상주하며 직접 시공하고, 안전성을 점검했다.   

목포해상케이블카는 "국내 최고 기술진도 최종점검에 참여, 0.001%의 오차도 없는 100%의 안전성을 확실하게 보장한다"고 밝혔으며, 가장 중요한 경쟁력인 뷰(경관)에서 타 지역 케이블카가 따라올 수 없는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다도해의 비경과 유달산의 기암괴석, 근대문화 유산의 구도심은 물론 멀리 유창한 영산강과 남악신도시까지를 조망할 수 있어 프랑스 포마사 전문가들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뷰'라는 호평을 받았다.

아래가 훤히 비치는 크리스탈 캐빈에 탑승, 고하도 승강장을 떠나 학이 나래를 펴듯 사뿐히 창공을 향해 비상하면 아래로 보이는 바다가 아찔한 긴장감을 자아낸다. 선박통행이 가장 빈번하다는 바다를 건너는 과정에서 목포대교 뒤로 다도해의 풍경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서서히 고도를 높이며 지주 높이 155m의 메인타워를 지나면 유달산의 기암괴석이 바다와 또 다른 느낌으로 서서히 다가오면서 유달산스테이션에 도착한다.   

유달산스테이션 옥상정원에서 보는 삼학도 등 항구의 경관은 고하도보다 훨씬 뛰어나 관광객을 사로잡을 명품공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곳 1층에서는 유달산으로 오르는 목재계단이 설치돼 누구나 쉽게 유달산 정상인 마당바위와 일등바위에 오를 수 있다. 다시 캐빈에 탑승한 후 관운각을 넘으면 멀리 남악신도시와 영산강 하구언, 목포도심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멀리서만 봤던 유달산의 기암괴석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 더욱 정겨움이 더해진다. 도착지는 북항스테이션으로, 왕복하는데 40여 분이 소요된다.   


목포해상케이블카는 10인승 55대(크리스탈 15대, 일반캐빈 40대)의 캐빈이 운행돼 시간당 1200명을 수송할 수 있다.  

요금은 왕복기준으로 일반캐빈이 대인 2만2000원(소인 1만6000원)이며, 크리스탈이 2만7000원(소인 2만1000원)이다. 편도는 일반캐빈 1만8000원(소인 1만2000원) 크리스탈 2만1000원(소인 1만5000원)이다.  

운영시간은 하계(3~10월)는 오전 9시에서 밤 10시까지, 동계(1~2월)는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며, 금·토는 밤에 1시간 늘려 운행한다.  

3개의 승강장에는 간단한 음료와 식사를 할 수 있는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와 레스토랑, 기념품점과 남도특산물판매장이 있다. 고하도스테이션에는 케이블카의 역사와 시공, 안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안전홍보관'을 마련했다.  

 

 

 

▣ 일자 : 2019. 09. 27(금)

▣ 지역 : 전라남도 목포시 죽교동 유달산(129.5m)

▣ 날씨 : 약간 흐림(18℃~27℃ - 미세먼지 보통)

▣ 동행 : 아내와 둘이서

▣ 코스 : 어민동산~낙조대~학암사~유달산휴게소~달성사~조각공원~어민동산(원점회귀)

▣ 거리 : 5.2km(Gps 램블러 측정 기준)

▣ 시간 : 2시간 15분(휴식시간 없음)

▣ 지도 및 Gps 트랙

 

 

 

 

 

▣ 촬영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