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맨발로 걸어라] 염증 및 통증의 완화 및 치유 효과

(5) 염증 및 통증의 완화 및 치유 효과

지난 5년간 저자의 대모산 '맨발 걷기 숲길 힐링스쿨'에서 많은 회원이 맨발로 걸어 각종 암과 고혈압, 심혈관질환, 뇌질환 등 만성질병들이 치유되었다. 그리고 치유의 기적은 현재 진행형이다. 맨발로 걷거나 접지를 하면 그렇게 오랜 시간 아팠던 등이나 허리도 어느새 나아지고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도 나아진다.

질병 발병의 원인 90%를 차지하는 활성산소가 맨발 걷기와 접지로 중화, 소멸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제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맨발 걷기와 접지를 통해 염증과 통증이 치유되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한다.

지난 2015년 8월 미국 염증연구지 Journal of Inflammation Research에 발표된 앞서 소개한 제임스 오쉬만 박사, 공학물리학자인 가에탕 쉬발리에 박사 등의 논문 <접지 (grounding, earthing)가 염증, 면역 반응, 상처 치유, 만성 염증 및 자가면역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ounding (earthing) on inflammation, the immune response, wound healing, and prevention and treatment of chronic inflamatory and autoimmune diseases〉에는 맨발 걷기와 접지가 염증 및 통증을 치유하는 과학적 기제와 메커니즘이 잘 나타나 있다.

먼저 연구자들은 통증에 대한 접지의 영향과 부상에 대한 면역 반응 연구를 위해 8명의 건강한 피실험자들이 어깨에 바벨을 얹고 가로 5㎝, 세로 20㎝의 좁은 나무판 위에 발의 허리를 얹은 상태에서 까치발 일어서기를 20회씩 2세트 시행하도록 하여 장딴지 근육에 인위적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지연 발생 근육통 실험을 하였다. 그다음 3일 동안 피실험자 4명은 접지를 한 상태에서 생활하게 하고(접지그룹), 4명은 똑같은 환경에서 접지선을 연결하지 않은 채 생활하게 하였다(플라시보 그룹).

그리고 사흘 동안 매일 각각의 통증 수준, 자기 공명 영상, 분광법, 혈청 및 타액의 코르티솔, 혈액 및 효소 화학, 혈구 수 등의 검사를 했고, 그 결과 접지 그룹과 플라시보 그룹 간에 아래와 같은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