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렁이 효능 및 부작용

우렁이란?

한자어로 전라(田螺)·토라(土螺)라고도 한다.

《재물보》, 《물명고》 등에 전라를 우렁이라 하고 육지의 못이나 논에 있다고 하였다.

나탑(螺塔:원뿔모양 부분)은 6층이고 봉합(縫合:체층 위에 있는 층 전체)은 깊다.

껍데기 주둥이는 넓고 둥글다.

뚜껑은 각질(角質)로 달걀 모양이고 가운데가 오목하며 황갈색으로 반투명이다.  

아가미로 호흡하고 플랑크톤, 물풀, 작은 생물들을 먹고살며, 백로의 먹이가 된다.

최근에는 농약의 오염으로 그 수가 극히 줄어들고 있다.

암컷은 수컷보다 크고 수컷의 오른쪽 촉수는 구부러져 있어 생식기 기능을 한다.

새끼는 알로 태어나 어미의 몸속에서 부화하여 밖으로 나온다.

한 마리의 암컷이 40~100여 개의 알을 낳을 수 있다.

새끼는 부화 후 1년이면 생식력을 가진다.

물에 담가 진흙을 토하게 한 다음 데쳐서 껍데기를 버리고 채소와 함께 먹거나 국거리로 이용한다.

잉어를 양식할 때 껍데기와 함께 으깨어 사료로 이용한다.

《동의보감》에는, 여름·가을에 잡아서 쌀뜨물에 담가 진흙을 빼고 달여 복용한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우렁이로 만든 전라고(田螺膏)는 창(瘡)을 낫게 하고 종기로 인한 통증을 다스리며 껍데기는 반위(反胃:위암)와 위냉(胃冷)을 고치고 담(痰)을 삭인다고 한다.

자궁 속에 미수정란부터 배출 직전의 유패까지 있어 발생 실험재료로도 적합하다.

식성이 좋아 오염된 어항에 집어넣으면 바닥에 가득하게 쌓인 유기물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기 때문에 민물어류를 어항에 키울 때 청소부로도 이용한다.

최근에는 오리와 우렁이를 이용한 유기농법이 확산되면서 우렁이가 자랄 수 있는 서식지가 어느 정도나마 유지되고 있다.

된장찌개의 중요한 재료로 많이 애용되기 때문에 양식을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성이 한(寒)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열독(熱毒)을 풀고, 목마른 증세를 멈추며, 간열(肝熱)과 목적종통(目赤腫痛)을 다스리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뱃속의 열결(熱結)을 제한다.

열(熱)을 다스리고 술을 깨게 한다.

여름·가을에 잡아서 우선 쌀뜨물에 담가 진흙을 제거한 다음 달여서 먹는다.

껍데기는 반위(反胃)와 위냉(胃冷)을 고치고, 담(痰)을 삭이며, 심·복통(心腹痛)을 치료한다.

썩은 껍데기[爛殼]를 불에 사른 다음 가루로 만들어 쓴다.

또한, 우렁이로 만든 전라고(田螺膏)는 치창(痔瘡)의 종통(腫痛)으로 앉거나 눕는 데 불안한 것을 다스려서, 모든 약이 효력이 없는데 오직 이 약만이 극히 묘하게 듣는다.”라고 그 효능을 설명하였다.

우렁이 효능

1. 피부건강
우렁이에는 콘드로이틴 황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성분은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죠. 콜레겐의 생성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콜라겐은 피부건강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이 충분히 보충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성장발달
우렁이에는 다량의 칼슘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성장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3. 뼈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우리의 뼈는 신체를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골격에 칼슘이 부족하다면 아무래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우렁이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렁이에는 칼슘이 100g당 1200mg 정도의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필요한 칼슘을 충분히 챙길 수 있습니다. 우렁이의 점액질에는 콘드로이틴황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준다면 연골은 물론이며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해열작용
우렁이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렁이의 차가운 성질이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고 갈증을 멈추어주며 열독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피로해소
우렁이는 비타민B 성분은 에너지를 활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빈혈
길을 가다가 갑자기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어지럼증을 느꼈다면 빈혈증상일수 있습니다. 우렁이 100g에는 약 6mg 정도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현기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데요. 여성분들의 경우 주기적으로 생리를 하게 되면서 혈액을 상실하게 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빈혈이 쉽게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에 현기증을 자주 겪고 계신다면 우렁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간건강
우렁이에는 비타민B1을 비롯해 각종 비타민 성분과 무기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렁이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몸에 해로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간 기능을 개선해주고 피로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8. 스태미나
우렁이에는 뮤신과 항산콘드로이틴 성분이 스태미나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9. 다이어트
우렁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적은 식품으로 100g당 73kcal이며 저칼로리에 지방의 함량이 낮으며 고단백질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의 체중 감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부종
우렁이는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주고 이뇨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나타나는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11. 위건강
우렁이에는 위건강에 좋은 비타민 U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궤양을 치료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위염 위궤양 십이지 궤양 등 위장 관련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우렁이 부작용

우렁이는 차가운 성질이어서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섭취를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렁이를 많이 드시거나 오래 드시면 복통과 설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렁이에는 기생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됩니다.

우렁이의 효능

1. 성장발달
우렁이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격형성을 도와주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좋습니다.

2. 빈혈예방
우렁이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신부나 여성들의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3. 신경통
우렁이는 위장에 좋으며 신경통에도 좋습니다.

4. 부종
우렁이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갈증을 없애주고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부종에 좋습니다.

5. 피로해소
우렁이에는 비타민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를 촉진시켜 줍니다.

6. 피부미용
우렁이에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틴 황산은 체내에 흡수되어 주름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피부노화 방지에 아주 중요한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7. 골다공증 예방
우렁이에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틴 황산은 연골조직을 구성하는 주성일뿐 아니라, 연골 속의 칼슘이 뼈조직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8. 철분 풍부!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해 주는 효능

9. 위 건강에 좋은 비타민 U가 풍부!
▶ 위염, 위궤양, 십이지궤양 등 위장 관련 질환을 완화하고 예방해 주는 효능

10. 칼슘 풍부!
▶ 골다공증 예방
▶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

11. 비타민B1을 비롯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
▶ 간의 해독작용에 도움
▶ 유해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
▶ 간 기능을 개선
▶ 피로와 숙취를 풀어주는 효능

12. 마지막으로 동의보감에 나온 내용처럼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

우렁이 효능

우렁이가 분비하는 뮤신점액질인 콘드로이친 황산이 들어있어 관절 속에 혈액이 연골 속에 머물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주요 연골 성분으로 물과 영양소를 머무르게 하며 다른 분자들을 연골로부터 이동하게 하며 특히 피부, 근육, 장기 등 생체냉각조직에 수분과 영양분을 축척하는 역할을 한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크초콜릿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11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2) 2023.03.11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1) 2023.03.08
황태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6
마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