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다크초콜릿 효능 및 부작용


초콜릿은 멕시코, 과테말라 등 아메리카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Theobroma cacao라는 카카오나무의 씨앗을 가지고 만든다. 이러한 카카오 열매 씨앗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과거 약으로도 쓰였다고 한다.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이 높아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다는 것이 알려져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번 시간에는 다크 초콜릿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크초콜릿 효

1. 항산화 작용

다크 초콜릿은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세포 손상을 줄이고 산화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다크 초콜릿은 노화를 늦추고, 심장 질환, 당뇨병, 암 등의 질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일부 연구에 따르면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 다크 초콜릿을 일정량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3. 혈당 조절

다크 초콜릿은 당분 함유량이 낮아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안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개선

다크 초콜릿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 심장 질환 등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적정량의 다크 초콜릿 섭취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뇌 기능 향상

다크 초콜릿에는 카카오나 다크 초콜릿에서 발생하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 등의 자연 스티뮬런트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개선시켜 뇌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스트레스 완화

다크 초콜릿에는 마그네슘과 트립토판과 같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더 나은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운동 성능 개선

일부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근육 혈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운동 성능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면역력 강화

다크 초콜릿에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적당량을 먹으면 다크 초콜릿을 통하여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혈압 감소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감기 예방

다크 초콜릿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어 이를 통하여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효능은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이 건강에 좋은 것이라고 해서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부작용 및 주의사항

다크 초콜릿 역시 많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어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적당히 섭취해야만 한다. 좋다고 많이 먹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매일 소량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중에 나온 다크 초콜릿 제품이 동일하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므로 성분을 잘 살펴보고 구매해야 한다. 코코아 고형분 외 설탕과 다른 성분이 최소한으로 첨가된 고품질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콜릿은 당을 섞어 만들기 때문에 과하게 먹으면 살이 찌고 충치와 당뇨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소량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략 일주일에 100g 이하 섭취 시 뇌혈관이나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좋다고 하므로 하루에 1~2 조각 먹으면 적당함

또, 75% 이상 카카오가 함유된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것이 좋다.(다크도 당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있음)

카카오버터 대신 식물성 유지인 팜유를 이용해 만드는 제품도 많기 때문에 꼭 카카오매스와 카카오버터의 함량을 확인하고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팜유, 준 초콜릿, 밀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은 비추

* 팜유: 트랜스 지방과 포화지방으로 90% 전환되어 혈관에 좋지 않음

1. 카페인 함유
초콜릿 100g당 약 230mg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저녁이나 밤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2. 약과 함께 복용 x
감기약이나 진통소염제에 카페인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콜릿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위가 약한 사람
소화력이 약하거나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다크초콜릿을 먹은 후 속이 더부룩할 수 있다. 이런 분들은 소량 드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산상식&등산효과  (1) 2023.03.12
참치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12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2) 2023.03.11
우렁이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8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1) 2023.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