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참치 효능 및 부작용

참치란?

참치는 열대성 표층어 중에서 가장 큰 어류로 성장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고 부위에 따라 각종 영양소의 함유량이 다양하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몸길이는 평균 3m로 큰 고등엇과의 바다물고기입니다.

가슴의 지느러미는 짧으며 뒷지느러미 뒤에는 8개의 토막 지느러미가 있습니다.

해수면 바로 아래에서 생활하며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나 미성어의 경우 해안 연안에 출몰하기도 합니다.

주로 먹이로는 오징어나 소형 어류 등을 먹고 삽니다.

우리나에서는 제주도나 동해에 출현하며 일본과 전 세계의 온대 및 열대 해역에 서식합니다.

참치는 비타민, 미네랄 성분도 포함하고 있어서, 성인이나, 어린이 할 것 없이 즐겨 찾는 식품이며, 장수 미용식품으로 '바다의 귀족'이라 부릅니다.

또한, 참치는 단백질, DHA, EPA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오메가 3 지방산과 뇌기능을 돕는 DHA는 기억력과 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종합영양제'라 불릴 만큼 최고의 고단백 저 칼로리의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참치의 매력은 영양가도 뛰어나지만, 부위마다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다랑어와 새치 종류를 통틀어 참치라고 부르는데, 많은 어종 중에서 가장 고가의 생선으로 분류가 되기도 합니다.

참치는 참다랑어라고 불리기도 하며 가깝게는 통조림이나 덮밥, 편의점 삼각김밥으로 접할 수 있으며 중요한 날에는 참치회로 먹기도 합니다.

참치의 가격은 크기나 품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최근에는 일본에서 참치가 3억 5천만에  경매에 낙찰되기도 했습니다.

참치는 생강과 궁합이 좋은데 이는 생강이 날회를 살균 작용해 주기 때문입니다.

참치는 DHA가 풍부하여 두뇌 건강을 증진시켜 주며 기억력향상이나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공전 참치는 100g 당 약 110kcal로 칼로리가 낮으며 100g 당 약 3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먹는 소고기, 닭고기 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 타우린 성분도 풍부하여 간 기능을 향상해 주고 과음 시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참치에는 비타민B, 오메가 3,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근육을 이완시켜 주며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세로토닌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시켜 줍니다.

그리하여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항산화효능을 뛰어나게 해 주는데 그 이유는 셀레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비싸지만 대중에게 인기 많은 참치. 참치의 효능과 영양소,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뼈 강화 효능
참치에는 뼈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주요 성분인,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뼈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고 골절과 같은 부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심장 건강 향상 효능
참치의 오메가 3 지방산은 유해 콜레스테 롤을 감소시키고,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뇌졸중 및 심장마비의 위험성을 낮추고 심장건강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개선 효능
참치에는 비타민C, 아연, 망간, 셀레늄 등 이 포함되어 있어서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활성산소와 싸우 면서 암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체중 조절(다이어트) 효능
참치는 지방함량이 적으면서, 단백질 및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를 균형 있게 유지하며 식단에 맛을 더해 줍니다.


5. 피부 개선 효능
참치의 비타민B 복합체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것을 돕는데,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눈을 보호합니다.


6. 두뇌 건강
참치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DHA, EP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두뇌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하게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7. 기력 회복
참치는 고단백질 음식일 뿐만 아니라 타우린이 들어 있어 피로를 풀어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타우린 성분은 간 해독에 도움을 주어 기력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8. 노화 방지
참치에는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그리고 셀레늄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9. 혈관 건강
참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혈중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 줍니다.

이 5가지 이외 당뇨, 고혈압 예방, 체질개선, 뇌건강,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피로해소, 정력증진,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참치 보관 및 고르는 방법

참치를 구입할 때는 살이 붉은 것이 좋으며 손으로 눌렀을 때 단단하면서도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일은 최대 30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보관할 때는 -20도에서 -5도 사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보관할 때는 급속 냉동한 참치는 한 번 먹을 만큼의 양을 랩으로 싸서 냉동하여 꺼내 먹습니다.

한 번 해동이 된 참치는 다시 냉동하여 먹지 말아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손질을 할 때는 배에 칼집을 내고 내장을 제거하고 사용할 부위를 잘라 행주로 피를 깨끗이 제거 후에 이용합니다.

참치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 사항

참치는, 심해어 류에 속하기 때문에, 육질에 수은 농도가 높은 편이라 참치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몸에 수은이 쌓여, 중추신경과 간, 신장, 면역체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적당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참치를 과다 섭취할 경우 수은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 태아에게 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임산부가 참치를 먹게 된다면 주 1회 9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치를 회로 먹게 될 경우 구토나 장염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 미리 냉동을 하고 요리해 먹으면 기생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참치캔의 기름은 먹어야 할까?

참치캔의 기름은 참치 기름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사실 포도씨유나 카놀라유로 식물성기름이며 살코기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함유한 것입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섭취하셔도 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아리콩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12
등산상식&등산효과  (1) 2023.03.12
다크초콜릿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11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2) 2023.03.11
우렁이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