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루이보스차

루이보스차는 사실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즐겨 마시던 차입니다. 루이보스는 고산지대에 자라는 침엽수로 심은지 3년이 지나면 2M 정도 자라고 뿌리는 4M에서 7M까지도 자란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몇 안 되는 차 중에 하나이고 철과 칼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루이보스는 앞과 가지를 잘라내어 말린 후 물에 우려 차로 마십니다.

루이보스차 효능

1. 피부건강

루이보스티는 피부 젊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습진이나, 여드름, 피부건조증 등 피부질환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 이는 강력한 항상환 물질인 SOD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루이보스차에 들어있는 SOD함량은 녹차의 50배, 우롱차의 30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 항산화 물질은 체내에 흡수되어 몸에 유해한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고 재상을 도와 노화를 예방하고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루이보스가 함유하고 잇는 케르세틴은 염증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각종 염증성 트러블을 예하 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통증 완화

루이보스차에는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루테올린 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염증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요. 만성염증은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 약한 부분이나 손상된 부위를 공격하여 질병을 만들어 냅니다. 평상시에는 우리 몸을 돌아다니다가 면역력이 하락하면 갑자기 증상을 들어냅니다. 루이보스티의 항염 작용은 류머티즘 관절염 등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등을 막아주는 효능도 뛰어난데 이는 루이보스가 가지고 있는 케르세틴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DNA의 손상이나 염증을 예방해 주기 때문입니다.

3. 혈관건강

루이보스티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고 노폐물 등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해 주고 맑게 만들어 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이는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루이보스티의 항산화작용은 세포재생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경색을 막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예방하여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다이어트 효능

루이보스티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루이보스차에 들어있는 랩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식욕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랩틴은 위장에서 생성되는데 랩틴 수치가 저하되면 과식을 유발하게 되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은 물론 위장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루이보스티를 장복하면 식욕의 조절뿐만 아니라 소화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5. 이뇨작용

루이보스티를 섭취하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지고 노폐물 배출이 원활히 이루어지면서 신장기능이 좋아지게 됩니다. 활발한 이뇨작용은 체내 노폐물이나 독성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몸의 부기를 빼주고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루이보스티는 이뇨작용에 효과가 큰 만큼 차로 섭취한 양 이상의 물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차를 물 대용으로 오래 섭취할 경우 탈수 등의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6. 부기완화

위에서 언급했듯이 루이보스차는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나트륨의 농도가 높으면 삼투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물 흡수량이 증가하게 되고 이 흡수된 수분을 세포가 가지고 있으면서 얼굴이나 손 발이 붓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루이보스차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칼륨은 과도한 나트륨을 줄여주는데 효능이 있기 때문에 얼굴 부기 완화는 물론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신장의 기능을 향상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7. 혈당 조절

루이보스티는 혈당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는 아스팔라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체내 혈당의 조절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혈당이 급격하기 높아지거나 낮아져서 발생하는 질환인데 질환자체의 위험성보다는 합병증으로 더욱 불편함을 겪는 질병입니다. 루이보스티는 이 혈당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 및 당뇨병 증상 완화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카페인이 없는 음료

루이보스차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몇 안 되는 차 중에 하나입니다. 때문에 노인분들, 임산부, 아이들,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 마시더라도 수면방해나 불안고조, 심계항진과 같은 신체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아 사랑받는 차입니다.

9. 뼈건강

루이보스차에는 칼슘, 철, 마그네슘,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칼슘이 뼈로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의 뼈 성장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운 노약자 들이나 폐경기 이후 중년 여성들, 한창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먹으면 뼈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 위장기능 강화

루이보스차에는 위를 지켜주고 소화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퀘르세틴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를 보호하고 스트레스 지수를 조절해 주기도 하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또한 숙면을 도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낮동안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양질의 수면을 통해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11. 기관지 건강

루이보스티는 기관지에 좋은 영향을 줘요. 평상시에 기침을 수시로 하고 목이 아프시다면 루이보스티를 드시길 바라요. 루이보스티는 기관지를 확장시켜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12 항산화 효과

연구 결과에 의하면 그 힘은 녹황색 야채보다 더 많은 함량을 자랑한다고 해요. 루이보스의 항산화 기능은 활성 산소를 없애는 작용 외에도 우리 체내에서 생산이 되는 항산화 효소인 SOD효소를 활성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고 이런 항산화 작용을 통해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13. 혈액 순환 개선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생성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그렇다 보니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도 좋고 이로 인해서 갖가지 성인병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그러니 혈액 검사 통하여 콜레스테롤 수치가 좀 높습니다.라는 말을 들으셨다면 루이보스차를 마셔보세요.

14. 낮은 탄닌의 농도

탄닌은 모든 식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녹차, 적포도주 등의 부작용으로 거론되고 있어요. 이 성분은 철분과 단백질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해서 빈혈과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가져오는데요.

루이보스차에는 이러한 탄닌이 매우 소량 들어있어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아요. 매일 많은 양의 루이보스차를 섭취하여도 철분 흡수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어요.

15. 당뇨 관리

루이보스는 무가당 식품이어서 당뇨 환자도 부담 없도록 마실 수 있어요. 남아프리카에서 농약을 활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재배를 하여 잔류 농약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루이보스의 아스팔라틴이라 하는 성분이 혈당 수치 제어에 도움을 주며 혈관 속 염증을 자제해 주므로 합병증 위험도 줄어들어요.

16. 심신 진정 효과

루이보스차는 심신 진정 효과가 있어요. 체내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차 종류는 아주 여러 가지 편이지만 카페인이 들어있게 되면 아무래도 수시로 마시기가 꺼려지지요.

근데 루이보스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서 잠자리에 들기 전이나 저녁을 먹은 후에 마시기에도 아주 적절한 차 종류 중 한 가지이라고 합니다.

루이보스차는 스트레스 완화와 심신 진정 효과가 있으므로 평상시 스트레스가 많거나 밤에 잠이 드는 것이 힘든 분들이 마시면 아주 좋은 차이라고 합니다.

17. 알레르기 증세 완화

기관지 확장제로 작용하는 루이보스 차는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으로 인한 천명과 기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본질적으로 루이보스 차는 항히스타민제 역할을 해요. 고급 알레르기 치료법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루이보스 차 몇 잔을 매일 마시는 것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신체의 과민성 면역 반응을 제한할 수 있어요.

18. 체중 감량 효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좋다고 해요. 위장과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칼로리도 없므로 마음껏 마셔도 된다고 해요. 그리고 변비가 심한 경우 혹은 설사 증상이 과도한 경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루이보스차의 항산화물질이 장내를 깨끗하게 생성시켜서 좋은 박테리아균의 작용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이라고요.

루이보스차 부작용

루이보스차는 매우 안전한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많이 섭취할 경우 간에 부담을 줄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안전한 차로 임산부들에게 추천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뇨작용이 뛰어난 만큼 루이보스차를 마시고 수분보충은 반드시 해주어야 탈수 등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허브차 종류들에 비해서 굉장히 부작용이 없고 안전한 편에 속해요. 그래서 부작용 및 유의사항은 거의 없어요. 하지만 미국에서는 루이보스차가 에스트로겐의 생산을 촉진한다는 보고가 있기도 하였고 간의 효소생산을 증가시켜 간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도 보고된 바 있으니, 간질환이나 호르몬연관 질환을 겪고 계신 분이라면, 담당의와 상의 후 루이보스차를 섭취해 주시는 것이 안전해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치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12
다크초콜릿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11
우렁이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8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1) 2023.03.08
황태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