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서리태를 먹는 것은 8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검은콩의 일종인 서리태는 10월부터 11월까지 서리가 내릴 때 4번 정도 수확을 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블랙푸드의 상징인 서리태는 영양이 풍부하고, 유리기를 제거하기 위한 항산화 물질의 양은 보통 콩보다 4배 더 높습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건강을 돌보기 위해 필수적인 음식입니다. 서리태의 효능이 TV를 통해 알려지면서 서리태 콩국수, 콩물, 두부 등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서리태에는 당도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며 비만, 노화,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것은 또한 혈관의 건강과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되며,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인 이소플라본 단백질과 레시틴, 비타민 B1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서리태는 알맹이가 고르며 윤기가 나는 것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에서 구입하실 때는 이러한 점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서리태는 요리하기 전에 물로 씻고 6시간에서 10시간 동안 충분히 물에 불려서 사용합니다. 서리태는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공기를 잘 차단하고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리태 효능

1. 치매예방
레시틴의 콜린 구성 요소는 체내 기억력을 담당하는 아세틸콜린 성분으로, 노년기의 치매 예방에 있어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서리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레시틴 함유량은 다른 콩들보다 더 높으며, 레시틴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함으로써 뇌의 발전을 돕습니다.

2. 골다공증
서리태는 칼슘이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이소플라본은 또한 비타민 D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것은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고, 갱년기의 여성들에게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부족할 때, 성장 중인 아이들에게 효과적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3. 눈 건강
서리태의 안토시아닌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뇌로 빛을 전달하는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눈의 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므로 검은콩은 눈의 건조함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완화시킵니다. 그래서 검은콩을 먹는 것은 눈에 이롭습니다.

4. 다이어트
서리태의 식이 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지방 흡수를 억제함으로써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여러분이 서리태를 섭취하는 동안 운동을 할 때, 비만의 주요 원인인 장 내 비만의 세균은 점차적으로 줄어들면서 살이 찌지 않는 몸으로 변합니다. 비만은 성인 질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서리태를 꾸준히 먹는다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합니다. 서리태는 여러분의 몸을 건강하고 날씬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5. 노화방지
서리태는 오랜 시간 동안 정기적으로 복용한다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일본 콩의 4배인 안토시아닌과 같은 성분이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를 발생시키며, 피부 아름다움에 좋지 않은 유리기 성분의 축적을 방지합니다. 이소플라본은 또한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 항암효과
서리태의 껍질에는 글리시테인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이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서리태를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서리태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로,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카로틴,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은 보통 콩보다 4배 더 높아서, 암을 예방하고 젊음을 유지해 주는데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7. 이뇨작용
서리태를 먹으면 체내의 소변과 부종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서 신장 기능을 증가시켜 부기를 풀어주고 완화시킵니다. 게다가, 식이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증진시키고 체중 조절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서 임산부의 빈혈과 영양분이 부족한 사람의 건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서리태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해서 안면홍조, 우울증과 같은 폐경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폐경 여성들이 정기적으로 섭취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탈모 개선
서리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머리카락과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탈모를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그것은 또한 아미노산과 베타-시스테롤이 풍부해서 머리카락은 탄력 있고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서리태 부작용

서리태는 좋은 효능과 다양한 섭취 방법이 있는데, 하루에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서리의 부작용은 단백질과 지방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너무 자주 먹으면 살이 찌기 때문에 하루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게, 어떤 사람들은 서리태나 다른 콩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으로는 피부 발진, 가려움, 붓기,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서리태를 먹은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이 서리태는 철이나 아연과 같은 특정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 피틴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서리태를 요리하기 전에 물에 불리거나 새싹을 나오게 하는 것은 피틴산의 양을 줄이고 서리태의 영양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서리태 효능

1. 혈관 질환 예방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과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부정맥, 뇌경색 등 혈관 질환에 대하여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을 확장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을 확장시켜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보이며 함유된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해요. 특히 철분과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나 빈혈 환자에게는 풍부한 철분과 엽산 덕분에 철분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2. 암 예방

일반 콩에 4배 이상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 제거하여 암 유발을 억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암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 등 암에 대하여 항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3. 여성 건강에 도움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여 갱년기 여성들에 증상을 개선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특히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발열이나 건망증, 안면홍조,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4. 노화 방지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장기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의 축적을 막어 노화를 늦추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해주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5. 치매 예방

레시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어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 성분은 일반 콩에 비해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일반 콩을 섭취하는 것보다 서리태를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레시틴을 구성하는 콜린 성분은 체내에서 기억력을 담당하는 아세틸콜린의 재료로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좋으며 노년기 치매 예방에 뛰어나 효능이 있다고 해요.

6. 부종 완화 및 체중 조절

한의학에서는 서리태에 효능을 이뇨 작용이 뛰어나 몸의 부기를 빼주고 부종에 효과적이라고 하였는데요. 실제로 칼륨이 풍부하여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하여 신장 기능을 향상하고 붓기 제거와 부종 완화에도 효과적일 수 있어요. 이외에도 근육을 구성하는 주된 성분인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어 체중을 조절하고 다이어트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7. 탈모 예방

모발 성장과 탈모 방지에 좋은 베타시스테롤, 시스테인,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모근을 강화하고 모발을 탄력 있게 해 주어 건강한 모발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혈액 순환을 도와 모발에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분을 공급해 줌으로써 두피 건강은 물론 탈모와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8. 뼈 건강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가 낮은 어르신들에게 골밀도를 유지하고 높이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특히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 비타민D 활성에도 관여해 폐경으로 에스트로겐이 부족해 발생하는 갱년기 여성들의 뼈를 건강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요.

부작용

서리태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하였을 경우 체중 증가나 속 쓰림, 위산 역류, 설사, 복부 팽만 등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과다 과도하게 드시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또한 칼륨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다면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장이 건강하지 않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는 게 좋아요.


서리태는 껍질은 검지만 속이 파래서 속청이라고도 하는데, 서리태라는 이름은 10월경에 서리가 내린 후에 수확하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검은콩의 대표 격인 서리태의 검은 색소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리태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아이소플라본은 염증을 억제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양질의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서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서리태는 흔히 더운 여름철에 시원한 콩국수로 즐겨 먹는데, 한방에서도 검은색은 신장기능을 높이고 수분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서리태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원기를 주관하는 장기로 알려져 있으며, 기운 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서리태에 풍부한 레시틴은 신장과 혈관, 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리태는 다른 콩과 비교해도 항산화 활성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에는 기본적으로 아이소플라본과 사포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지만 검은 색소 속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일종인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지만, 우리 몸에 들어오면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식물의 영양 색소성분입니다.

서리태 효능

1. 항암효과

콩 속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특히 약콩, 서리태 등으로 불리는 검은콩 껍질에는 황색 콩 껍질에서 발견되지 않는 글리시테인이라고 하는 특수한 항암물질이 g당 500u 이상이 들어 있다. 이 같은 항암 효과는 물론 항산화 작용 및 신장 기능과 시력 강화에도 검은 콩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유방암, 난소암, 전립샘암, 심장병,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데 탁월하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킨다. 또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 풍부하다. 파이토케미컬 중 이소플라본(Isoflavone)이라고 하는 색소는 여성 호르몬이나 남성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여성 호르몬과 구조 및 기능이 비슷해 에스트로겐 과다 분비로 생길 수 있는 유방암, 난소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남성의 경우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 분비로 생겨나는 전립샘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검은콩과 검은깨를 호두와 같이 갈아서 자주 먹으면 전립선 비대증에도 좋다. 폐암, 직장암, 결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한다. 홍콩에서 200명의 여성을 조사해 본 결과, 매일 두부와 다른 콩 식품을 섭취한 사람이 한 달에 3번 이하로 섭취한 사람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 노화 방지

서리태 효능은 노화 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에는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플라보노이드 성분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3. 탈모 방지

서리태 효능은 탈모 방지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물론 서리태가 직접적으로 탈모를 치료해 주는 극적인 효과를 주진 못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서리태에는 모발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된 플라보노이드, 아르기닌, 시스테인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4. 항 염증

서리태콩 효능은 염증 억제에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은 염증 억제에도 효과가 뛰어난데요. 염증을 일으키는 독성 물질을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효능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5. 여성 건강

서리태는 여성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에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릴 정도로 여성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특히 갱년기(폐경기)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6. 피부 미용

서리태 효능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있고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도 풍부한데요. 이는 피부를 매끄럽게 가꾸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서리태의 항산화 성분은 피부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 줍니다.

7. 뇌 건강

서리태 효능은 뇌 건강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서리태에 풍부한 레시틴 성분은 뇌 건강 개선에 좋은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레시틴은 뇌의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어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 노인들의 치매와 알츠하이머 등 뇌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8. 장 건강

서리태콩 효능은 장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 100g에는 식이섬유 하루 권장 섭취량의 60%가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 건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변활동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9. 혈관

서리태 효능은 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알파리놀렌산 등의 성분은 혈관 건강에 좋기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혈중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및 뇌졸중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서리태는 혈당 수치도 낮춰주어 당뇨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0. 뼈

서리태 효능은 뼈 건강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에는 뼈에 좋은 칼슘과 마그네슘 및 비타민K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뼈에 좋은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러한 성분들은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다공증 등 뼈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명 연예인들이 건강비법을 이야기할 때 빼놓지 않은 식품이 검정콩이다. 특히 건강관리를 위해 검정콩 서리태를 추천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서리태 콩물, 서리태 콩국수, 서리태 자반 등은 방송에 소개되면서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서리태는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파랗다고 해서 '속청'이라고도 불린다. 생육 기간이 길어서 10월경에 서리를 맞은 뒤에나 수확할 수 있다. 서리태라는 이름도 서리를 맞아 가며 자란다고 해서 붙여졌다.

◇블랙푸드 대표주자 '검정콩 서리태'

검정콩 서리태는 블랙푸드의 대표 주자답게 풍부한 영양소를 골고루 갖고 있다. 단백질(34.3%), 탄수화물(30.5%), 지질(18.1%) 등을 비롯해 다양한 무기질, 비타민도 함유됐다. 또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도 풍부하다. 이에 따라 각 성분의 효용성이 검정콩 안에 가득하다. 특히 검정콩 단백질에는 시스테인(Cysteine)과 아르기닌(Arginine)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모발 한 올 한 올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알려졌다. 시스테인은 전체 탄력을 보호하고, 뿌리를 강화해 모발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 한의학 고서에도 서리태의 효능이 잘 기록돼 있다. 서리태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류가 풍부하고 비타민 B·E 등이 많이 함유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이는 모발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돼 있다. 관련 연구 결과도 있다. 식품과학 전문 학술지인 한국식품과학회지에 2011년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실험쥐를 통해 검은콩 추출물을 먹이고 모발 성장에 미치는 효과를 특정 탈모치료제와 비교해 평가했더니 검은콩 추출물이 모유두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고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확인됐다. 우수한 성장기 모낭 유도 촉진효과를 통해 모발의 성장을 촉진한 것이다. 향후 사람을 대상으로 6개월 이상의 인체 효능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민간에 알려진 검정콩의 모발 건강 촉진 효과를 입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민간 효능이나 다수 연구결과에 따라 검정콩이 모발 건강에 유익하다 하더라도, 탈모 예방 목적으로 검정콩을 섭취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현재 탈모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정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은 없기 때문이다. 평소에 풍성한 영양을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원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백질 공급은 '맥주 효모'…'어성초·자소엽·녹차잎'도 주목할 영양 공급원

모발을 풍성하게 만드는 원료로는 '맥주 효모'도 빼놓을 수 없다. 맥주 효모는 맥주 발효과정에서 발생하는 효모로 탄수화물, 단백질, 각종 비타민, 미네랄, 헥산,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구성됐다. 일본 오카야마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맥주 효모에는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비타민 E보다 1970배나 많이 들어 있다. 뿌리를 해치는 활성산소 억제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머리카락 구성 성분에는 단백질이 50% 이상 달한다는 점에서 맥주 효모 성분이 모발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들은 끊임없이 발표됐다. 지난 2014년 한국산업융합학회가 발표한 '효모 성분추출물의 탈모 치료 효과와 줄기세포 활성화제 역할'이라는 학술 논문을 보면, 맥주 효모가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발 빠짐 등으로 영양이 필요한 10명에게 맥주 효모를 섭취하도록 하고, 6개월 후 관찰한 결과 이들에게서 모낭 줄기세포 유래 성장인자 함량이 10배나 증가한 것이다. 그러나 맥주 효모 또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식품은 아니다.

체내에 에너지를 불어넣는 어성초, 자소엽, 녹차잎 등의 식물도 주목할 만한 영양 공급원이다. 이들 3종 혼합식물은 뿌리를 청결하게 만들고 곳곳에 영양분을 채워준다. 특히 병충해가 얼씬하지 않는다는 어성초는 뿌리를 보호하고 조직을 강하게 만드는 데 탁월한 식물로 알려졌다. 어성초에는 쿠에르치트린이란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자소엽과,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녹차의 카테킨 성분도 원활한 영양 공급을 돕는다.

물론 영양 공급만으로 풍성함이 살아 돌아오진 않는다. 우리 몸의 에너지를 빼앗는 원인으로 지목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생활의 리듬을 지켜나간다면,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빈틈없는 관리가 가능하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2) 2023.03.11
우렁이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8
황태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6
마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5
2023년 목포 다솜 산악회 산행계획  (0) 2023.03.04